■ ‘레이 달리오’의 책 ‘변화하는 세계 질서’
얼마 전에 ‘레이 달리오’의 책 ‘변화하는 세계 질서’를 읽었다. 이 책은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이자 레이 달리오의 두 번째 역작이며, 2022년 6월에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는 중국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중국은 주요 국가 중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빅 사이클 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 중국이 강대국으로 부상할 수 있었던 강점 요인은 '경제 재정 상황, 기반 시설과 투자, 세계 무역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력, 높은 경제 생산량, 국민 자립도, 강력한 직업의식, 높은 교육 수준, 막강한 군사력'이다. 위험 요인은 강대국 1위인 '미국과의 심각한 갈등'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 '중국 주식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중국은 주요 국가 중에서 가장 큰 수출국이자, 가장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는 국가이며, 다른 주요 국가들에 비해 기대 성장률이 높았기 때문이다. 중국 주식이나 기업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중국 ETF를 통한 간접투자를 알아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 미래에셋증권 중국 ETF
기존에 미래에셋증권 계좌가 있어서 '미래에셋 타이거' ETF 상품들을 살펴보았다. '네이버 증권'에서 검색창에 'tiger 차이나'라고 검색하자 총 12건이 검색되었다. 그중 거래량이 가장 많은 'TIGER 차이나항생테크'를 살펴보았다. 펀드보수가 0.090%로 비교적 적은 점이 좋았다.
'TIGER 차이나항생테크' ETF는 중국의 플랫폼, 이커머스, 핀테크, 디지털 등 주요 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구성 종목을 살펴보니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알리바바그룹, 인공 지능 회사인 센스타임그룹, 스마트폰 외 전자제품을 제조하는 샤오미와 레노버, 소프트웨어 회사인 킹디, 동영상 플랫폼 콰이쇼우,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 리오토 등이 있었다.
■ 중국 주식 투자 할까 말까?
카페 커뮤니티에서 중국 주식 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댓글들을 볼 수 있었다. 주요 내용은 '정치 리스크가 크다. 변동성이 크다. 정보 얻기가 힘들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인 J는 '중국 전기차'에 2021년 말 이래로 투자를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다고 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상품을 기준으로 살펴보니 2021년 11월 12일에 최고가 20,725원을 달성한 후 2023년 3월 30일 현재 11,300원으로 -45% 하락한 상태였다.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는 중국 주식 투자 해야 할까? 아니면 큰 정치 리스크, 큰 변동성, 불완전한 정보로 불확실성이 큰 중국 주식 투자 하지 말아야 할까?
■ 참고자료
- [유튜브] 스마트 타이거-TIGER ETF 공식 유튜브, 달라진 중국의 규제! 중국 테크기업 투자는 이렇게!
- [책] 레이달리오, 변화하는 세계 질서